2020. 1. 28. 00:02ㆍ인터넷/블로그
티스토리가 티스토리 앱 2.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모바일에서도 편리한 블로그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디스토리 앱 2.0에서 가장 눈에 뛰게 (그리고 제일 좋은) 업데이트 중 하나는 스킨!
'요즘' 스럽게 군더더기 없이, 가독성 좋은 디자인으로 처음접하는 사람들이 적용버튼만 누르면 되게끔 잘 되어있다.
하지만 "처음" 설정하는 방법은 언제나 서툴고 어렵고 헷갈리는 법!
그리고 '예쁘게' 하는 법이란 세상에서 제일 어렵지 않던가. 몇날 몇일을 나같이 시간을 허비하는 분들이 없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쓴다.
(모든 스킨을 모두 다 리뷰 하고 싶지만, 내가 쓰는 #반응형 Poster 를 기준으로 글을 쓰는 점도 양해부탁드립니다.)
#1. 기본 설명
그래서 반응형이 뭔가요?
정말 간단하다. [반응형 웹은 화면 크기에 반응(Response)하는 웹]
즉, 홈페이지의 사이즈(크기)가 사용자 화면 크기에 따라 줄었다 늘었다 하는 것이다. 내 웹사이트가 반응형인가 아닌가 확인하는 방법은 사이트에 접속해서 브라우저 창 크기를 줄여보면 된다.
어떠한 환경에도 알맞게 사이즈가 조정되는 편리한 웹이다. 오직 하나의 HTML소스 만으로 특정 장치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무튼, 웹과 모바일 모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니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이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의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서 블로그를 만들어 보겠다.
*본 스킨은 반응형웹으로 제작되어있다.
'블로그 관리>꾸미기>모바일 메뉴'에서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꼭 설정해야한다.
#2. 스킨 적용
2-1. 블로그 관리>꾸미기>스킨 변경>Poster 적용!
적용을 하였으면 이제 편집을 눌러서 설정을 할 차례!
#3. 스킨 커버 설정
이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포스터는 5가지의 커버 아이템을 제공한다. 이 다섯가지를 적절히 섞어서 내 마음대로 꾸미면 된다. 다 써도 되고, 다 쓰지 않아도 된다. (아, 다 쓰지 않으면 이 스킨을 쓸 이유가 없지.) 각 커버 아이템은 정말 말도 안되게 심플하다. 하지만 배열, 이미지, 포스팅 노출 갯수 등으로 다양한 경우의 수가 발생하니 "예쁜"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1. 슬라이더
2. 리스트
3. 섬네일 리스트
4. 벽돌 리스트
5. 갤러리
모두 카테고리별 최신 글 설정, 발행된 글 중에 선택, 또는 직접 입력이 가능하다.
슬라이더 - 좌우 스와이프가 가능
리스트 - 제목과 본문 내용을 주요하게 보여주는 일반 리스트
섬네일 리스트 - 간단한 섬네일로 구성된 리스트
벽돌 리스트 - 대표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배치
갤러리 - 이미지만 나열. 마우스오버시 타이틀 노출!
#4. 스킨 옵션 설정
이제 내가 원하는 순서대로 조정하면 된다. 조정을 완료 후에는 스킨 옵션을 설정해야한다.
Poster에서는 다양한 스킨 옵션을 제공한다. 목록 더보기 / 컬러 타입 / 리스트 타입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 할 수 있다.
푸터 이미지와 SNS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푸터 하단에 노출된다.
목록 더보기 / 푸터 이미지 / 하단 SNS 아이콘
핀터레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URL을 입력하면 푸터 하단에 노출 된다. 이미지는 원하는 이미지를 넣으면 된다.
포스터 스킨은 글 목록에서 페이지를 표기하는 방식을 '목록 더보기' 방식으로 사용한다. 나는 이게 정말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좋다.
컬러타입
두가지 컬러 타입이 있다. 본인이 원하는 컬러 타입을 정하면 된다.
글 리스트에 들어갔을때, 이미지 중심의 섬네일로 보여질 지, 텍스트 중심으로 보여질지 선택하면 된다.
옵션 설정은 A or B 냐 선택만 하면 되는 거라, 별로 어려울게 없다.
블로그 홈을 처음 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노력이 배신하던 일은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후회는 남지 않았던 것 같다. 모던하고 깔끔한 첫 인상을 남기길 바란다.
'인터넷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꾸미기] 무지개 링크 / 티스토리 예쁘게 꾸미기 / 링크 꾸미기 (0) | 2021.04.24 |
---|---|
티스토리(tistory) 구글 애드센스(AdSense)등록 방법 (5) | 2020.01.23 |